취업정보

광고제작감독

날짜2019.02.01 조회1,557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 제 목 : 광고 제작 감독

* 재생시간 : 9분 9초

* 내 용 :

NA) 15초의 미학.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15초의 승부사. 갖가지 재료들로 요리하는 요리사. 15초의 미학. 광고를 만드는 직업. 광고 제작 감독입니다.

# MC 오프닝

TV를 보다보면 단 몇 초 만에 우리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게 있죠. 바로 광고인데요. 어떤 광고는 무심코 지나치기도 하지만 어떤 광고는 수십 년이 흘러도 기억 속에 남기도 합니다. 15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광고의 매력. 이제는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된 광고를 만드는 광고 제작 감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A) 아침에 일어나 잠이 들기까지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광고를 접하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단순히 상품을 팔기 위한 생존수단을 넘어서 이제는 대중문화를 녹인 예술로 자리매김한 광고. 그 광고를 만드는 광고 제작 감독을 만나기 위해 찾아갔습니다.

NA) 인천에 위치한 한 광고 촬영장. 이른 아침부터 촬영장 곳곳에는 촬영준비에 연연이 없는 수많은 스텝들이 보이는데요. 그 중에서도 모든 상황을 꼼꼼히 체크하는 이 사람. 화려하고 감각적인 영상으로 국내 최정상급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 것도 모자라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엉뚱한 발상으로 광고계까지 섭렵한 베테랑 감독.

NA) 광고 제작 감독 장재혁.

NA) TV광고에는 많은 인력이 동원되는데요. 카메라 조명팀, 장비팀, 스타일리스트 등 많게는 한번에 50여명이 동원되는 스텝들은 각자의 포지션에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며 촬영을 준비합니다.

Q. 오늘 광고 컨셉은 무엇인가요?

오늘 김희애씨 나오는 아로나민 광고 촬영 준비 중 입니다. 스텝들은 준비를 해야 하니까 아침 일찍 집합해서 거리 세팅을 하고 아트 셋업을 하는 것 때문에 아침부터 나와 있고 배우들은 11시부터 준비해서 1시에 슛 들어가는 걸로 준비 중입니다.

NA) CF감독이라고도 불리는 광고 제작 감독은 커머셜 필름이라는 이름 그대로 상업적인 목적의 광고를 만드는데요. 광고는 기업수익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은 제품 하나를 찍는데도 정성을 기울입니다.

장재혁 광고 제작 감독

원래 라이팅 하는데 이렇게 시간이 좀 걸려요. 이렇게 야외에서 찍어도 제품이다 보니까 예쁘게 나와야 해서..

Q. 광고 제작을 하며 중요한 점은?

기업의 제품을 세일즈 하는 마케팅의 한 수단이기 때문에 그 결과물로 인해 세일즈에 도움을 줘야하는 게 광고이다 보니까

NA) 그렇기 때문에 작은 제품이더라도 감독의 눈빛과 현장은 진지합니다. 컷소리와 함께 다음 촬영을 준비하는 스텝들. 손발이 척척 맞는데요. 광고 제작 감독에게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스텝과의 호흡입니다.

Q. 감독과 스텝과의 관계는?

감독한테는 제일 생명이 스텝들이거든요. 얼마만큼 손발이 잘 맞는 팀과 일을 하느냐가 감독한텐 생명 같은 부분이라서 저한테는 굉장히 든든한 팀들이 있죠.

NA) 이렇게 스텝과의 호흡이 잘 맞으려면 팀원들과의 호흡,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능력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점이 있는데요. 배우들에게 촬영에 대한 컨셉과 연기에 대해 디렉션을 하는 것도 광고 제작 감독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Q. 광고제작의 과정은?

사실 TV에 나오는 초수는 굉장히 짧지만 15초 광고를 만들기 위해 실은 현장에서는 하루 이틀 작업을 해서 밤새는 작업도 많고 굉장히 노동적으로 힘든 일을 하거든요.

Q. 광고제작의 과정은?

멋있어 보이지만 그 안에서 일을 하게 된다면 굉장히 힘들고 견뎌내야 될 인내의 과정도 많이 필요하거든요. 카메라 뒤에 서있는 사람들의 고생들이 있기 때문에 화려한 영상들이나 멋진 영상들이 세상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는 것이죠.

NA) 화려함 속에 감춰진 스텝들의 땀과 노력. 15초의 짧은 영상 속에는 수많은 스텝들의 노력과 정성이 담겨있는데요. 그 중에서는 광고 제작의 전반적인 진행관리를 책임지는 연출팀. 촬영 일정부터 현장진행, 소품, 스텝관리까지 모든 업무를 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Q. 연출부의 역할은?

제일 중요하죠. 현장 진행되는 상황은 사실 연출부에 달려있어요. 이런 게 경험이 쌓이면서 나중에 감독이 되는 거죠.

NA) 현장에서의 일은 녹록치 않지만 이런 경험들이 나중에 광고 제작 감독의 밑바탕이 됩니다.

Q. 광고 제작 감독이 되기 위한 연출부의 장점은?

조감독 일을 하면 내 작품이지만 내 작품을 위해서 여러 가지 자료도 보고 아이디어도 내고 하면 그게 다 본인들의 자산이 되거든요. 그래서 아이디어 내는 법 그리고 광고할 때 뭐가 중요한지 깨닫고 현장에서도 현장감이라는 걸 무시 못 하거든요. 이런 것들을 조감독 일을 하면서 터득을 해서 노하우라던지 이런 것들을 습득하는 것은 굉장히 큰 공부가 되죠.

NA) 이번엔 또 다른 광고 촬영장인데요. 이곳에서는 소화제 광고촬영이 한창입니다. 15초의 광고를 찍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생하며 묵묵히 견디는 스텝들. 힘든 현장의 분위기를 책임지는 것 또한 광고 제작 감독의 역할인데요. 칭찬과 밝은 웃음,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현장 분위기를 즐겁게 이끄는 장재혁 감독.

스텝

성격 자체는 둥글둥글한 성격이라서 스텝들하고 마찰은 없는 스타일이세요.

Q. 자신의 스타일은?

요즘에는 제가 가장 활달하고 가장 외향적인 곳이 현장이에요. 평소에는 약간 내성적이고 사무실에 있어도 제가 출근을 했는지 안했는지도 모를 정도로 원래는 말 수가 별로 없어요. 현장에 나가면 말이 많아지고 목소리도 커지고 .. 재미있어요. 저는.

NA) 촬영이 끝나면 편집 작업에 들어가는데요. 오케이컷을 고르고 디테일한 색보정 작업과 CG작업을 합니다.

장재혁 광고 제작 감독

실장님이 오케이컷을 다 골라서 보시고 30초, 15초, 20초 이렇게 길이에 맞게 편집을 다해주시죠. 결과론적으론 한 편을 보는데 우리는 A안, B안, C안 alter안까지 다 만들어서 광고주까지 확인을 다 받아요.

NA) 편집 작업이 끝나면 성우 녹음과 사운드를 입히는 오디오 작업을 합니다. 오늘은 이경규씨가 직접 작업을 하네요. 오디오 작업이 끝나면 드디어 한편의 광고가 탄생을 합니다.

Q. 광고 제작 감독의 매력은?

변화무쌍한 게 정말 매력인 것 같아요. 매 작품이 같은 게 하나도 없어요. 그래서 늘 준비를 한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항상 변수들이 생기고 항상 긴장을 해야 작품이 잘 끝나는. 하지만 매번 똑같은 일을 안 하니까 늘 새롭고 늘 재밌죠. 이건 정말 큰 매력인 것 같아요.

NA) 수십 시간을 들여 촬영을 하고 수백 명의 스텝들과 관계자들이 수천시간을 들여야 탄생하는 광고한편. 그렇게 15초의 영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게 아닐까요?

# MC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의 취향은 다양해지고 눈높이는 높아져만 가는데요. 이에 따라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능력을 짧은 시간에 담아내야 되는 광고 제작 감독들의 세계 역시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렇다면 광고 제작 감독이 되기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그 교육의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NA) 경기도의 한 예술대학교인데요. 이곳은 예술과 디자인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예술 디자인 교육 특성화 대학교입니다.

조성진 학생 / 영상디자인학과

프로젝션 맵핑이나 VR360과 같은 뉴미디어 테크놀로지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전공 심화 과정에서 그런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지민 학생 / 영상디자인학과

처음에 영화를 좋아하게 돼서 영상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들어왔고 배우면서 하고 싶은 게 점점 바뀌게 되더라고요. 근래는 광고가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Q. 영상 디자인학과란?

영상디자인학과는 광고, 뮤직비디오 그리고 최근에는 여러 가지 뉴미디어에 적합한 영상들을 제작하는 법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NA) 영상의 기획과 제작부터 디자인, 다양한 표현기법 그리고 편집까지. 완성도 높은 영상미디어와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내기 위한 열띤 강의가 한창인데요.

용이 교수 / 계원예술대학교 영상디자인학과

제일 중요한 씨앗은 결국 관찰이었던 거예요.

NA) 미래의 광고 제작 감독들은 앞으로 어떤 광고를 만들고 싶을까요?

이지민 학생 / 영상디자인학과

일반 광고 말고 바이럴 광고 같은 남들을 재밌게 하고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소통할 수 있게 하는 광고를 만들고 싶어요.

서영완 학생 / 영상디자인학과

사람들이 모두 신나게 듣고 신나게 볼 수 있는 그런 영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Q. 광고 제작 감독의 직업적 전망은?

기존에는 광고들이 미디어에 의해서 정해지고 미디어를 많이 따라가는 추세였는데 이제는 오히려 콘텐츠로써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단계의 제작물들을 만들 수 있는 그런 분야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MC

광고는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데요. 그래서 제품의 특성을 잘 녹이면서 얼마나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는지가 성공적인 광고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제작 감독은 광고 전략에 따라 제작 방향을 설정하고 제작진과 협력하여 인쇄 광고나 전파 광고를 제작하는데요. 현재 활동 중에 광고 제작 감독은 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으며, 광고학, 경영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대학 재학 중에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나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하거나 공모전에 출품하여 실력을 평가받을 수 있는데, 입상 경력이 있다면 취업 시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최근 신규 채널 신설로 방송 채널이 다양해지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방송 산업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신문방송과 더불어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로 광고 매체가 다변화되면서 광고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광고 제작 감독의 활동무대 역시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람들의 눈과 귀, 마음까지 사로잡는 광고 제작 감독,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시면 어떨까요?

 


처음으로이전으로1 2 3 다음으로마지막으로
TOP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