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영상

참여와 복지 그리고 비전

날짜2012.07.03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제     목 : 참여와 복지

                   그리고 비전

방송시간 : 9분 10초

 

 

프롤로그

자연이 살아 숨쉬는 도시 !

깨끗한 물과 흙!

아름다운 숲 !

그 안에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고

도시와 자연이 소통하며

미래 아이들의 해맑은 미소와

삶의 향기가 뭍어나는 곳 !

이곳은 사람중심 친환경생태도시 도봉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자치도봉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곳 도봉 !

우리 도봉구는 소통과 화합의 행정을 구민과 함께 펼쳐나가며 자치구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변화와 발전을 위해 구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다양한 계층의 만남과 소통을 통해 구민들의 적극적인 행정참여 기회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예산에서부터 작은 정책 하나까지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소통을 통한 구민 중심의 구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2000만시대에 발마춰 도봉 모바일웹 서비스와 DBS 도봉인터넷방송을 자체 구축하여 구정 소식을 신속히 전해 구정정보의 공유와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친환경 무상급식을 중학교 1학년까지 확대 실시해 자라나는 미래 새싹들의 균형 잡힌 식단을 지원하고 직접 키운 친환경 상품이 급식으로 제공돼/ 믿을 수 있습니다.

꿈을 향해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봉에서 창의적인 교육이 이뤄집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배움의 욕구를 해소 할 수 있는 평생 학습 교육을 기반으로 한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도시를 만들고 있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민주도봉

공직자의 청렴성유지와 자가진단 등 솔선수범 유도 결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평가한 청렴도에서 취임초기 서울시 15위에서 2011년말 서울시 3위 전국5위의 성과를 이뤘습니다.

일 잘하는 공무원 상 구현으로 2011년 교통문화지수와 보건사업 통합평가 전국 최우수구, 여성이 행복한 서울만들기 서울시 최우수구 등 21개 평가사업에서 최우수구, 우수구를 수상했으며 전국 230개 시군구 대상 지역안전도 평가결과 가장 “안전한 도시”로 선정됐습니다.

구민과 열린 대화를 위한 소통의방 운영과 구청장과 직원이 언제든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소통시스템을 통해 열린 구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민중심의 최상 서비스 제공을 위해 무인민원 발급기, 온라인민원24시 전용 창구, 야간 여권 민원창구, 매주 금요일 오후 8시까지 민원여권과 민원창구 운영 등 빠르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봉

유아, 여성, 노인에서부터 장애인과 어려운 이웃들까지 도봉은 모든 구민의 삶을 세심하게 배려합니다.

동 복지위원회를 중심으로 위기관리가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민간지역 복지거점과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보편적 복지 실현으로 모두가 행복한 도봉을 추구 합니다.

민관협력을 통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어르신들의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장애인 자립 생활 지원의 기반을 마련, 취약계층 구민들이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도봉을 만들어 갑니다.

저소득 아동들을 위한 드림스타트 사업을 운영해 맞춤형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눔가치를 실천하며 모두가 새 희망을 맞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서민의 경제적 안정과 발전을 위해 더불어 일하는데서 가치를 찾는 사회적 기업을 통해 다함께 잘사는 행복의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구민의 삶이 희망으로 설계되도록 일자리창출을 위한 취업알선과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부분과 민간일자리 사업을 연계해 나가고 있습니다.

영세상인들이 활력을 되찾고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봉구민 건강 축제를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조성하고 찾아가는 대사증후군 관리 사업으로 구민들이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문화가 넘실대는 초록도봉

구민이 주체가 되어 직접 참여하는 축제 한마당은 도봉에서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초안산 친환경생태공원 복원과 왕실 묘욕길, 방학동길, 도봉 옛길을 잊는 도봉산 둘레길이 조성되어 친환경도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예술을 개최, 구민에게 삶의 에너지를 충전시키고 북스타트 사업을 통해 어려서부터 독서 습관을 유도하며 기적의 도서관 건립 추진으로 교육인프라를 확충해 가겠습니다.

둘리미술관과 창동복합공연장조성, 도봉서원복원으로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어우러진 문화도봉을 구현해 나갈 것입니다.

초안산 도시농업 조성과 친환경 도시농업 확대 추진으로 사람내음이 묻어나는 살기좋은 도봉, 더불어 함께 사는 도봉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3년 도봉구 개청 40주년을 맞아 구 정체성을 확립해 구민들에게 애향심을 갖게 하고 연산군묘일대 관광 명소화, 김수영문학관 건립 등 문화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도봉비전

문화예술 허브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아레나 공연장을 건립, 창동복합공연장과 연계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구 주관으로 협약한 GTX 제3노선은 경원선 지하화사업 추진과 더불어 우이에서 방학 경전철의 조기착공을 추진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환경인 도봉산 자락에 힐링타운을 조성해 도심속 생태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민이 참여하여 민·관이 함께 만들어가는 방학천수변형 마을을 조성해 마을 공동체를 복원하고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마을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도봉구는 서울 동북4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동북4구 발전협의회를 구성 지역공동체 발전과 서울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맺음말

꿈과 낭만이 넘쳐나고 사람내음이 묻어나는 살기 좋은 곳 도봉!

더불어 함께 만들어가는 세상!

도봉구는 참여로 투명하고 복지로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11 12 13 다음으로마지막으로
TOP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