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영상

도봉혁신교육지구

날짜2016.02.02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 제 목 : 도봉혁신교육지구

* 재생시간 : 6분 58초

* 내 용 :

마을학교라고 아세요?

‘숲속을 걸어요~ 산새들이 속삭이는 길~’

자연이 아름다운 살기 좋은 도시, 우리 도봉구에서는 마을의 특성과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어른으로 자랍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지난 1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된 도봉구. 자연에서 배우고 마을에서 키우는 사람중심교육도시를 비전으로 온 마을이 배움터로 변신합니다.

마을학교 최고에요!

학교와 마을이 한 마음 돼는 ‘열린 마을 프로젝트’, 우리 청소년들의 교육을 위한 거점 방과후 마을학교. 일반청소년, 장애청소년이 함께하는 도시텃밭 체험교육도 있고요. 공예체험도 하고 직접 판매까지 해보는 수제Bee 프리마켓 예술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주민들이 주체가 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주민 5명 이상이 모여 마을학교를 개설하고 교육부터 운영까지 직접 하고 있는데요. 주민설계형 방과후 마을학교로 놀러오세요~

와글와글 놀이터! 이모랑 함께해요! 재밌어요~

‘방과후 와글와글 놀이터’, 초등학교 동생들의 부모님이 놀이터 이모로 활동하며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데요. 도봉구에서는 어린이 놀이전수, 학부모 연수를 지원하며 아이들이 재미있게 쉴 권리, 놀 권리를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마을자원으로 풍성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연극배우와의 국어수업, 상상해 본 적 있나요? 문예체 창체 협력교사 지원 사업으로 재능 있는 마을교사들이 학교로 찾아와 배움을 보다 풍성하게 합니다.

[소재형/월천초등학교 교사]

마을협력강사를 통해서 선생님들에게 부족했던 그런 영역에 대해서 좀 더 전문적으로 아이들이 경험할 수 있었고 또 아이들에 대한.. 아무래도 같은 마을이다 보니까 이해가 잘 되셔서 그런지 아이들이 즐겁게 잘 따를 수 있는 그런 수업이 되었습니다.

학교폭력, 부적응으로 상담수요가 급증하는 시대에 청소년의 마음을 보듬어주는 상담선생님도 있습니다.

내 적성에 맞는.. 내가 꿈꾸는 희망을 마을학교에서 찾았어요! 또 지역자원을 연결하여 진로와 직업교육 지원 사업을 실시, 우리 청소년들의 가능성과 꿈을 살리기 위한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힘을 키웁니다. 청소년들이 직접 하고 싶은 꿈을 계획하고 지원받는 청소년 참여 예산제를 운영하고 있고요. 청소년 동아리와 도봉구 중고등학교 학생회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각김밥 밥 먹고 같이 놀자! 들어와~ 들어와~

‘도봉구 청소년 삼각김밥 꿈’s‘, 아웃리치 사업, 위기청소년 지원프로그램과 학교 밖 청소년 맞춤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는 김수영문학관도 있고 도봉산도 있어요! 마을 전체가 숲 속 학교에요!

도봉의 생태, 문화자원으로 풍부해진 수업시간! 도봉산, 초안산 생태공원을 활용한 생태관찰을 통해 생명존중의 마음을 깨닫는 숲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봉 역사문화길 체험 프로그램, 역사 길을 따라 걸으며 전문 문화 해설사의 설명을 통해 우리 마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간송 전형필 가옥, 김수영문학관에서 우리 고장의 역사, 문화를 배우며 교실 밖 생생한 수업으로 감수성이 자라납니다.

도봉구는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마을교육을 위해 도봉혁신교육박람회를 통해 우수한 교육프로그램과 체험부스를 운영했습니다. 또 300인 공감마당에서는 우리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 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매 년도 비전을 완성했습니다.

[최정훈/숭미초등학교 학부모]

저희 아이는 도예와 음악극 수업을 받고 있어요. 동네에서.. 근처에서 받을 수 없는 수업을 동네 친구들과 받게 돼서 좋더라고요. 이러한 교육들이 일회성에서 끝나지 않고 내년에도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이동진/구청장]

올해부터 도봉구가 혁신교육지구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학교는 아이들이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또 마을에서는 주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계해서 아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이 사업을 계기로 해서 내년에는 더욱더 풍성한 결실을 맺지 않을까 이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도봉! 꿈을 꾸는 아이들! 즐거운 웃음소리가 나는 마을!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것입니다. 학교가 가고 싶어집니다. 마을이 더 따뜻해집니다. 사회와 사람들과 소통할 줄 알고 인성과 감성이 풍부한 어른으로 자랍니다. 자연에서 배우고 마을에서 키우는 사람중심교육도시! 도봉구에 사는 우리는 행복한 아이들입니다!


처음으로이전으로1 2 3 4 5 6 7 8 9 10
TOP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