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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머천다이저)

날짜2019.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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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MD(머천다이저)

* 재생시간 : 14분 34초

* 내 용 :

NA) 현대사회는 소비사회라고도 하죠. 대량생산으로 인해 다양한 상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그 만큼 필요한 물건을 선별하고 소비자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를 찾아내 상품을 기획, 개발하고 적정한 가격을 붙여 시장에 유통시키는 일을 하는 사람.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릴 직업은 상품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머천다이저, MD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요?

# MC 오프닝

안녕하세요. 여러분. TV채널을 돌리다 보면 사이사이에 물건을 파는 홈쇼핑 채널 많이 접하셨죠? 이 모든 구성이 1+1에 39,900원 지금 바로 전화주세요 같은 거 있잖아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머천다이저라는 직업 들어보신 적 있으세요? 머천다이저는 여러분이 구매할 상품들을 고르고 골라서 쇼호스트에게 연결해주는 이른바 상품 기획자라고 생각하면 쉬울 텐데요. 대부분의 머천다이저는 사람들에게 MD라는 명칭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MD는 우스갯소리로 뭐든지 다 한다의 줄임말이라고 할 정도로 업무가 복잡하고 업무량 또한 아주 많다고 합니다. 상품기획자, 상품개발담당자 등으로 불리면서 생산에서 유통까지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MD. 오늘 한번 같이 만나볼까요?

NA) 유통산업의 발전과 함께 MD의 활동영역이나 역할은 계속 확장 중에 있는데요. 백화점과 대형 할인점, 대형 슈퍼마켓,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 유통업체의 유형에 따라 혹은 패션, 생활, 시급료처럼 개발하는 상품군에 따라 핵심 업무의 성격이나 역할이 조금씩 다르고 세분화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MD들 중에서 오늘 만나볼 MD는 홈쇼핑에서 17년째 일을 하고 있는 이재익 차장님입니다.

Q. MD가 된 이유는?

늘 패션에 관심이 많았어요. 대학에서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면서 상품기획이라는 MD라는 직업을 알게 돼서 디자이너가 되기보다는 누군가에게 상품을 기획해보는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 이 일을 하게 됐습니다.

NA) 17년 동안 홈쇼핑 MD 라는 직업을 통해 다양한 상품들을 기획하고 판매했다고 하는데요. 심사숙고해서 선택한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은 없겠죠? 하지만 가끔은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고 합니다.

Q.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 때는?

고객들에게 외면당할 때가 가장 힘든데요. 그렇다고 외면당했을 때 우울하고 힘들어 할 수는 없고요. 왜 외면당했는지 왜 잘 안됐는지 점검해서 새로운 상품을 기획할 때 실패를 거울삼아서 새로운 상품 기획에 반영하면 됩니다.

NA) 홈쇼핑에서 상품을 판매하려면 상품의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사랑 받을 수 있는지, 상품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게 중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힘을 합쳐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니즈, 경쟁사 동향, 트렌드와 소비시장을 분석하는데요. 누구보다 상품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쇼핑 호스트, PD, 협력업체등과 함께 하나의 제품을 상품화하게 됩니다.

Q. 지금 한 회의는 어떤 내용인지?

새롭게 출시한 제품에 대해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 판매 가격부터 여러 가지 마지막 점검하는 자리고요. 이번 제품에서 다음제품까지 미흡한 부분이나 내년에 나오는 상품에 대해 어떻게 개발하고 샘플을 내보자는 의견을 주고받는 자리입니다.

Q. 홈쇼핑 판매전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부분은?

새로운 제품을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거잖아요. 선보이기 전에 미리 체험해보고 경험해보고 어떻게 보면 저희도 고객이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 좋은 부분들을 고객들에게 설명할 수 있게 미리 체험해 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NA) MD는 본인이 주체가 되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그렇기 위해서는 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아야 하고, 자신이 기획한 상품에 대한 자신감은 필수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MD가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Q. MD가 갖춰야할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커뮤니케이션 역량일 것 같아요. MD이지만 상품판매를 고객들에게 직접 하기도 하지만 내부의 품질관리팀이나 물류팀 등 다양한 부서와 소통을 하기 때문에 그들과 얼마나 윤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지가 제일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Q. MD라는 직업의 매력은?

MD는 많은 일을 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단순히 한 가지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일을 여러 사람들과 하게 되면서 많은 경험을 쌓게 되고 그만큼 제 역량도 커지는 느낌이 들어서 보람도 많이 들고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NA) 판매 제품의 선택을 마쳤다면 방송에서 어떤 콘셉트로 판매할 것인지, 상품 판매가를 결정하는 것도 MD의 몫인데요. 의류나 신발 등을 판매할 때는 눈으로 제품을 확인하는 것을 떠나 직접 착용해봐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제품보다 좋은 점은 뭔지, 혹은 불편한 점이 뭔지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겠죠? 회의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제품에 대한 콘셉트가 결정이 되면 방송 일정을 잡게 되는데요. 한가지의 상품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브랜드의 다양한 아이템을 담당하기 때문에 하루에도 여러 번의 방송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자기 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야 좋은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디테일함과 멀티 플레이어 능력도 중요합니다.

Q. 평균 방송시간은?

24시간 중에 20시간을 생방송을 하고요. 4시간은 순환방송이라고 녹화방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시즌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희 아이템 같은 경우는 일주일에 6번 거의 매일 하고 있어요.

NA) MD라면 홈쇼핑 생방송 직전이 가장 긴장되는 순간이 아닐까 싶은데요. 방송 일정이 잡힌 상품은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길게는 6개월 전부터 방송 준비를 하기도 하는데요. 그동안 준비한 상품이 소비자에게 처음으로 소개되는 자리인 만큼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챙기는 것도 MD의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방송하기 전, MD는 무슨 일을 할까요?

Q. 생방송 전 MD의 역할은?

색깔이 잘못되어있거나 디스플레이가 잘못되어 있을 수도 있거든요. 정보가 오류가 날 수 도 있고 해서 마지막까지 제품이 세팅이 잘 되어있나 확인하고 설명해드리고 저는 빠져서 지켜보죠. 나머지들은 생방에서 쇼핑 호스트들에게 맡기는 거죠.

NA) 생방송이 진행되면 오히려 더 바빠진다고 하는데요.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MD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Q. 생방송을 하는 동안 MD의 역할은?

많은 변수들이 있거든요. 방송중간에 고객들의 반응들을 PD에게 전달하고요. 사이즈별로 수량이 없을 경우, 빨리 매진될 수 있으니까 그런 정보들을 빨리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가장 중요한건 지금 현재 매출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게 MD의 역할입니다.

NA) 생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모니터 앞에서 실시간으로 판매 수량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다음 방송에서 더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기획할 수 있도록 고객의 불편사항은 없는지 상품의 개선점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홈쇼핑은 초단위로 판매실적이 나오기 때문에 다이내믹한 상황이 만들어 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 또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Q. 현재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지?

방송 시작한지 16분 만에 80~90% 수준 판매되고 있고요. 100% 매진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Q. MD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모든 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생각해요. 많은 경험을 하고 상품기획을 하고 있지만 다양한 해외 시장조사도 하고 그런 경험들이 고객들에게 좋은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고 생각하니까 많은 경험하시고 많이 보시고 많이 공부하면 좋은 MD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MC

지금까지 홈쇼핑 MD가 하는 일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는데, 여러분들 궁금증이 다 풀리셨는지 모르겠어요. 덧붙여서 설명을 드리자면 홈쇼핑 MD는 식품, 의료, 보석, 가전제품 등 각 상품군별로 자신의 해당 품목을 담당하게 되는데요. 협력사로부터 이런 제품이 있는데 홈쇼핑에서 판매하고 싶다는 제안을 받기도 하지만 반대로 MD가 직접 제품의 콘셉트를 잡고 기획해서 이런 제품을 제조해서 판매하면 어떨까요를 협력사에 제안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보셨다시피 MD는 혼자 일을 하는 게 아니라 협력사, 방송 PD, 쇼핑 호스트 등 다양한 사람과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 즉 설득과 협상 능력이 필요하고요, 여러 사람들과 일을 하면서 나오는 수많은 의견 사이에서 중심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기획한 상품에 대한 자신감은 필수인데요, 그렇지 않으면 처음 기획했던 방향과 다르게 흘러 갈수가 있겠죠? 여러분들이 관심 있어 하는 이 MD라는 직업은 유통업계의 꽃이라고 불릴 만큼 매력적인 직업이라는 건 다 알고 계실 텐데요. MD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갖춰야하는 조건이나 자격증은 없지만 사설학원에 개설된 MD전문교육 과정을 이수해서 관련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데요. 그 교육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NA) MD가 되기 위해서는 개발하는 상품에 대한 지식 뿐 아니라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곳에서는 MD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인재형 맞춤교육은 물론, MD에 대한 기본개념부터 실무까지 습득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MD의 꿈을 키우는 학생들이 이곳에 오면 어떤 교육을 받게 될까요?

Q. 어떤 교육을 진행하는지?

패션 코스메틱 리빙 식품들의 카테고리에 관련된 MD교육들을 이론과 실습을 가르치고 있고요. 엑셀 VMD 마케팅까지 현장에서 쓸 수 있는 업무 위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NA) MD를 꿈꾸는 학생들의 수업시간. 교육기관을 찾게 되면 MD에 대한 이론수업은 물론,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무수업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조별과제 발표, 상품기획서 작성 등 다채로운 실전 체험을 통해 적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Q. MD의 직업 전망은?

현재 온라인 쇼핑몰 급성장이나 카테고리 별로 소비자들이 세분화되면서 다양한 니즈들이 변화가 많아졌어요. 그래서 그런 니즈의 부합하는 상품을 구성하고 소비자들에게 제한하는 MD적인 능력이 많이 필요해졌고요. 한품목이 아닌 다양한 품목을 같이 구성할 수 있는 MD의 능력이 상당히 중요시 돼서 향후에도 MD에 대한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 MC

영상에서 본 것처럼 백화점, 대형마트,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 유통채널이 다양해지고, 업종 간 또는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MD가 활동하는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MD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서 의류 전공자가 패션MD를, 식품관련 졸업생이 식품MD를 하는 식인데요. 학교에서 의상, 섬유, 식품등을 전공하거나 경제, 무역, 유통, 경영학 등 활동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고요. 꼭 필요한 자격은 아니지만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하는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 관리사 1,2급 ,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물류관리사, 패션 머천다이징 산업기사, 보석감정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상품 기획을 하려면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도 하는 MD.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편이라고 하니까요.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아두는 게 채용 시에 조금은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틈틈이 관련 아르바이트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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