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검역관

날짜2019.02.01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 제 목 : 검역관

* 재생시간 : 11분 36초

* 내 용 :

NA) 하루 평균 700여대의 비행기가 뜨고 내리는 인천국제공항 여객 터미널. 여의도 18배 넓이인 공항은 35,000여명의 삶터이기도 한데요. 여러분은 공항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오늘 만나게 될 직업은 국민건강 최일선 파수꾼으로 불리는 검역관인데요. 자, 그럼 지금부터 안수정 검역관과 함께 알쏭달쏭한 검역관의 세계로 떠나보시죠.

NA) 검역관은 검역하는 대상에 따라 여행자와 운송수단을 검역하는 검역관과 동물, 식물, 수산물을 검역하는 검역관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안수정 검역관은 여행자와 운송수단을 검역하는 검역관으로 이곳 인천공항검역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NA) 검역은 항공기 운항 스케줄에 맞춰 이루어지는데요. 중국에서 출발한 항공기가 출발하자 검역관들의 본격적인 검역 업무가 시작됩니다.

Q. 이 종이 차트는 무엇인가요?

안수정 검역관

검역조사서라고 기내에 환자가 있었는지 위생 상태는 어떤지 점검하기 위한 조사표입니다. 검역조사를 하고 난 다음에 승객들이 내린 후 실질적인 검역조사를 하게 됩니다.

NA) 감염병이 발생한 지역에서 오는 항공기가 도착하면 가장 먼저 환자 유무를 확인한 후 오수 등 항공기 가건물을 채취합니다. 또한 기내에 모기나 바퀴벌레와 같은 해충이 있는지도 꼼꼼히 관찰합니다.

Q.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안수정 검역관

검역 감염병이 있는지 없는지 발생환자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그 유무를 밝혀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A) 항공기 검역과 함께 여행객에 대한 검역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검역관들은 잔뜩 긴장한 채 승객들을 집중적으로 살피게 됩니다. 검역대를 통과하는 승객들은 바로 이 열 감지 카메라와 연결된 모니터를 통해서 체온상태를 꼼꼼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때 모니터에 비친 빨간색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김인옥 검역관 / 국립인천공항검역소

승객의 체표온도를 나타냅니다. 표면온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빨간색으로 표시되고 화살표가 표시된 빨간색을 따라갑니다.

NA) 이 과정을 통해서 고열이 의심되는 승객은 고막 체온을 측정하고 더 자세한 검역조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검사결과, 감염병 의심 환자로 판명될 경우에는 격리병원으로 이송하여 치료를 받게 되고, 해당 보건소의 통보에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NEWS

그 동안 사람에게 전염된 사례가 없던 변종으로 추정되는 조류 독감이 중국에서 발견되었습니다.

NA) 다행히 철통 검역으로 우리나라엔 상륙하지 못했는데요. 검역관들은 이 밖에도 다양한 위급상황에 대처해야 합니다.

Q. 일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순간은?

처음 생물테러의심상황이 발생했던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생물테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이용해서 사람을 죽이거나 위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머리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았지만 막상 상황이 닥치니까 너무 긴장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그런데 선배 검역관님께서 망설이지 않고 바로 생물 테러복을 입으시고 현장으로 출동하여 의연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고 존경스러웠습니다.

NA) 안수정 검역관과 팀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시즌을 맞아 여름철 감염병과 검역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는데요.

Q. 어떤 내용의 회의를 하셨나요?

해외 감염병 발생 양상이라든지 새로운 감염병이 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한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NA) 그렇다면 검역관들은 어떤 자질을 최우선으로 뽑았을까요?

Q. 검역관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은?

일선에서 국민들과 맞닥뜨려서 업무를 하는 대민 봉사자이기 때문에 봉사하는 마음이 가장 필요하고 그 외에도 성실성도 필요하고 친절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검역관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은?

검역과 감염병에 대한 지식이 많이 필요하고 업무 특성상 외국인들과 만날 기회가 많기 때문에 항상 외국어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NA) 현재 우리나라는 전국 국제공항과 항만에 있는 13개 검역소에서 320여명의 검역관이 근무하고 있는데요. 검역관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과 노력이 필요할까요?

Q. 그렇다면 검역관이 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

국립인천공항검역소는 보건복지부 소속이고 그렇기 때문에 검역관은 국가직 공무원이 됩니다. 현재 검역소 안에서는 행정직, 간호직, 보건직 등 다양한 직렬의 공무원이 일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보건 직렬 공무원 같은 경우는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약학과, 보건행정학과 등 응시자격으로 정해진 분야에 대한 전공자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을 두는 이유는 검역조사를 하기위해 보건전문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직무분야 관련한 자격증 가산점도 있고 통신 정보 처리 관련 자격증 가산점도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한다면 유리할 것 같습니다.

NA) 밤낮을 가리지 않고 세 개의 팀이 24시간 교대근무를 하는 인천공항검역소.

NA) 세계적인 검역 시스템을 자랑하며 원스톱으로 보다 빠르고 보다 정확하게 검역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승객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일일수도 있는데요. 대부분이 검역 절차를 잘 따르고 있지만 여전히 검역관을 힘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Q. 검역관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아무래도 일반 국민들의 낮은 인식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신종플루 같이 국가적으로 검역감시체계가 강화됐을 때 언론을 통해서 검역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홍보가 되는데요. 아무래도 낮은 인식 때문에 애로사항을 겪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증상이 있는 사람에 대해서 역학조사를 실시하게 되는데 협조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저희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잘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고 있습니다.

NA) 온종일 검역 하느라 피곤할 법도 한데, 그 어느 때보다 의지를 불태우는 검역관들. 검역관들을 다시 일으키는 그 힘의 원동력이 궁금한데요.

Q. 검역관 일을 하며 가장 보람된 순간은?

해외에서 들어오는 질병을 최전선에서 막는 것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낍니다.

국가를 위해 일하는 공무원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국가에 질병이 유입되지 못하게 한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간호학을 전공했는데 제가 검역을 하면서 가지고 있는 간호학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NA) 24시간 쉬지 않는 것은 공항 활주로만이 아닙니다. 오늘도 검역관들은 외국으로부터 감염병이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긴장의 끈을 바짝 조이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검역관들의 미래는 앞으로 어떻게 펼쳐질까요?

Q. 앞으로 검역관의 전망은?

1990년대와 2012년 통계를 비교해 보면 해외 여행객 수가 153만 명 이상에서 작년 1,373만 명으로 굉장히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서 해외 감염병이 대거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그래서 공항, 항만을 체계적으로 지켜내기 위해서 검역관이 앞으로 대폭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A) 감염병으로부터 대한민국을 보호하는 1차 방어막이자 국민건강 최일선 파수꾼으로 불리는 검역관의 미래를 기대해봅니다.

# MC 오프닝

해외에서 들어오는 여행객과 한국이 검역을 수행하여 국민의 보건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바로 국민건강 최일선 파수꾼으로 불리는 검역관입니다. 검역관은 크게 여행자와 운송수단을 검역하는 검역관과 동식물, 수산물을 검역하는 검역관등으로 나뉘는데요. 오늘 소개된 여행자 및 운송수단을 검역하는 검역관은 전국 국제공항과 항만에 있는 13개 검역소에서 해외에서 들어오는 감염병의 유입을 막는 막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검역관은 보건복지부 소속의 공무원이기 때문에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진출할 수 있는데요. 간호학과, 임상병리학과, 약학과, 보건행정학과 등을 전공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보건직 공무원 시험은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자격증은 없지만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직무분야관련 면허를 취득하거나 통신, 정보처리, 사무관리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산점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검역관은 최일선에서 감염병의 유입을 막아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하는 자치 있는 직업입니다. 국민건강 최일선 파수꾼이 되고 싶다면 검역관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처음으로이전으로1 2 3 다음으로마지막으로
TOP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