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주간뉴스

도봉주간뉴스 364회

날짜2019.02.21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도봉주간뉴스 364회 

1. 2019 정월대보름 한마당

2. 학습동아리 ‘도봉드리’ 설명회

3. 도봉교양대학 개최

4. ‘협치도봉’ 발표 

ANC : 이연아 /PD : 민동윤 

재생시간 : 5분 29초

 

1. 2019 정월대보름

음력 115일은 새해 첫 보름달이 뜬다는 정월대보름날입니다. 정월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을 의미하는 만큼, 새해를 설계하고 일년의 운세를 점쳐보는 달이기도 한데요. 도봉구에서도 도봉구의 발전과 주민의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 ‘2019 기해년(己亥年) 정월대보름 한마당행사를 개최했습니다.

19, 도봉구청 옆 중랑천에서 이동진 구청장을 비롯해 주민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기해년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가 열렸습니다. 풍물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대취타연주, 오방 사자춤 등 이색적인 전통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본 행사에서는 이동진 구청장의 축원문 낭독과 더불어 정월대보름의 하이라이트인 달집태우기가 이뤄졌습니다. 특히 달집태우기의 소망지는 지난 신년인사회에서 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에서 쓰인 소원지가 함께 태워져 의미를 더했습니다. 이 날 행사에는 도봉구민 모두가 함께 행복을 기원하며 다채로운 체험과 볼거리, 퍼포먼스를 즐기는 화합의 장으로 마무리됐습니다.

2. 도봉구 학습동아리 도봉드리

배움의 길은 끝이 없다. 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백세 시대인 만큼 젊지 않은 나이에도 배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분들이 많은데요. 도봉구 평생학습관에서는 이 배움을 선순환하여 다시 나누자는 의미로 학습동아리 도봉드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1, 도봉구 평생학습관에서 학습동아리 도봉드리에 대한 특강과 지원 사업에 대한 설명회가 개최됐습니다. ‘처음 듣는 학습동아리 이야기라는 주제로 평생학습의 긍정적인 효과를 알리는 강의가 진행됐고, 설명회에서는 학습동아리 도봉드리를 등록하는 방법, 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등 평생학습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학습동아리 도봉드리는 구민 5명 이상이 모여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는 것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배움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3. 도봉교양대학

도봉구에는 평생교육 대표 프로그램으로 도봉교양대학도 있습니다. 바로 각 분야의 전문 강사들을 초청해 특별강연을 펼치는 것인데요. 63번째를 맞은 이번 강연에서는 생물학자이자 통섭학자인 최재천 교수가 초청돼 진행됐습니다.

12, 도봉구청 선인봉홀에서 도봉교양대학의 63번째 강의가 펼쳐졌습니다. 이날 강연에는 통섭적 인생의 권유란 주제로 생태환경교육의 최고 권위자로 꼽히는 최재천 교수의 특강이 이뤄졌습니다. ‘통섭적 인생의 삶과 더불어 인문학과 고전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삶에 도움이 되는 성장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구민들이 인문 ·사회적으로 다양한 시각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강연이 펼쳐지길 기대해봅니다.

4. 간부 협치이해교육

민과 관. 서로를 이해하며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봉구는 2016년 협치TF팀 운영을 시작으로 지난 2년동안 협치도봉1기를 진행했습니다. 내년부터는 2기로 새로운 도약에 나서는데요. 지난 확대간부회의에서 협치도봉을 위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12, 도봉구청 씨알홀에서 구청장과 각 국과장이 참석하는 확대간부회의가 이뤄진 가운데, 지속가능정책담당관으로부터 협치도봉을 위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먼저 우수 협치 사례로 어르신 돌봄체계 강화와 방학천 한글문화거리 조성 등이 소개됐고, 올해 주민의 복지와 청년 문제 등 다양한 의제를 소개하며 문제점과 보완사항에 대해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습니다. 주민이 참여하고 함께 자유로운 토론이 이뤄짐으로써 협치가 잘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 도시, 도봉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클로징] 음력 115, 우리나라의 세시풍속에서 설날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지는 정월대보름입니다. 대보름의 달빛은 어둠, 질병, 재액을 몰아내는 밝은 빛을 상징한다고 하는데요. 올해 첫 대보름이 슈퍼문이었던 만큼 올 한해, 가정에도 밝은 기운이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도봉주간뉴스를 마칩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처음으로이전으로1 2 3 4 5 6 7 8 9 10
TOP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