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간부회의

5월1일 확대간부회의

날짜2014.09.22

공유하기 URL 복사하기

제     목 : 확대간부회의

촬영일자 : 2012. 5. 1.(화) 08:30

방송시간 : 52분 57초

 

[사회자]

확대간부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 국기를 향해 서주시기 바랍니다.

 

- 국기에 대하여 경례 - 

 

다음은 회의자료 순서에 따라 홍보전산과, 보건정책과 프리젠테이션 발표가 있겠습니다.

 

[배진한/ 홍보전산과 영상미디어팀장]

DBS 도봉인터넷방송 오픈과 관련해서 영상미디어팀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그동안의 도봉주간뉴스를 기반으로 해서 콘텐츠 구성 등 인터넷방송을 자체 구축해 오늘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방송은 어제 자정부터 서비스가 시작됐으며 사이트 주소는 dbs.dobong.go.kr입니다. 또한 도봉구 홈페이지 메인화면 하단에 도봉인터넷방송 아이콘을 클릭하셔도 사이트 방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구축 방향입니다.

구정정보 개방과 주민의 공유와 참여로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정보전달 콘텐츠를 구성해 구정정보 획득의 새로운 접점을 제공코자 했으며, 구민이 참여하는 UCC, 영상편지 콘텐츠를 마련 구민참여 방송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사이트 구축 방안입니다.

이용구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안했으며 사이트에 들어온 이용구민을 즉각 유도할 수 있도록 콘텐츠 유형을 텍스트 보다는 아이콘과 비주얼 타입으로 구성했습니다. 이로써 이용구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단순방문객이 아닌 구정의 참여자로 동참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사이트 주요 구성 메뉴입니다.

DBS뉴스입니다. 매주 제작 방영되는 주간뉴스, 단신뉴스, 영상게시판으로 세부메뉴를 구성했습니다. 열린 구정입니다. 주민참여행정, 목요데이트, 확대간부회의, 의회소식, 열린소식지로 구성했으며 확대간부회의는 오늘부터 인터넷방송을 통해 오후에 주민에게 방영됩니다.

셋째, 기획영상입니다. 중앙방송과 지역방송에 방영됐던 우리구 뉴스소식을 모아놓은 TV속의 도봉과 특별기획영상, 문화축제영상, 도봉탐방의 세부메뉴로 구성했습니다.

도봉사진첩입니다.

구청장갤러리와 주민이 참여하는 도봉갤러리로 구성했습니다.

다섯째 참여마당은 구민의 신청과 참여코너로 구민영상편지, 구민제작영상, 그리고 인터넷방송의 궁금증 해소를 위한 일대일 질문답하기 메뉴로 구성했습니다.

다음은 도봉구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하단의 도봉인터넷방송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인터넷방송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인터넷 방송 메인화면 구성입니다.

상단에 주요메뉴가 보입니다. 주요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세부메뉴가 나타납니다.

우측에 보시면 주간뉴스, 단신뉴스, 영상게시판의 삼단 탭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탭을 클릭하시면 최신뉴스를 바로 이 화면으로 보실 수가 있습니다. 상단의 세부메뉴를 이용하시면 서브화면에서 지난 뉴스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 하단에 보시면 구민이 참여한 구정, 구민이 함께한 축제, 구민 참여영상 구민 콘텐츠를 배열해 구민의 접근성과 시안성을 높였으며 또한 TV속의 도봉 콘텐츠도 그림으로 마련해 주민들께서도 TV속 방영됐던 도봉소식을 볼 수 있게 작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전체 화면구성은 텍스트 콘텐츠보다는 그림과 아이콘 콘텐츠를 배열해 복잡성을 탈피했으며 사이트를 방문한 구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다음은 서브화면입니다.

상단의 dbs뉴스 세부메뉴 중 어느 하나를 클릭하시면 서브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dbs뉴스 하단에 세부메뉴 3가지가 나와 있습니다. 각각의 세부메뉴를 클릭하시면 바로 영상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 밑에는 많이 본 영상, 많이 본 뉴스 검색어 코너를 마련해 주민들께서 현재 어느 영상을 많이 시청하고 계신지 알 수 있도록 했으며 검색어를 클릭하시면 바로 영상을 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하단에 월별 주차별 뉴스를 정렬해 지난 뉴스도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도록 구축했습니다. 상단의 dbs도봉인터넷방송 로고를 클릭하시면 사이트 메인화면으로 바로 전환이 됩니다.

다음은 인터넷 방송 송출방식입니다.

WMV와 MP4, 2가지 방식으로 송출 중에 있습니다. WMV는 노트북이나 개인 컴퓨터에서 시청이 가능하며 MP4 방식은 스마트폰에서 시청이 가능한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도봉소식을 스마트폰으로도 만나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협조사항입니다.

각 부서장님은 소속직원과 직능단체, 통장 등 관련단체 회의 시 도봉인터넷방송 서비스 시작을 적극 홍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동장님은 구민영상편지, 구민이 제작하는 영상 등 구민참여 콘텐츠를 안내하여 구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도봉인터넷방송이 될 수 있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방송을 시청하고 계시는 주민께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정은경/ 도봉보건소 보건정책과 건강도시팀장]

안녕하십니까? 건강도시팀장 정은경입니다.

2012년 가족과 함께하는 도봉구민 건강축제 관련하여 건강도시팀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로는 사업개요, 차별화된 건강축제, 세부추진계획, 부서별 업무협조 사항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도봉구민 건강축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 축제의 장으로 가족 간의 화합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5월 11일 금요일과 5월 12일 토요일 양일간 도봉구청 로비, 광장, 아뜨리움 및 중랑천변 창고 등에서 개최하고자 합니다. 참가인원은 약 만오천명을 예상하고 있으며 행사내용으로는 식전행사 및 개막식과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 걷기대회, 또한 어린이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2층 대강당에서 아토피 피부염 교육 연극을 비롯하여 건강체험관, 검진관, 정보관 등 45개 부스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건강축제는 지역사회 약 34개소의 보건의료단체와 현장체계 구축으로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운영함으로써 사업비는 약 1천 2백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다음은 건강축제 차별화 내용입니다. 작년에는 목요일, 금요일 평일 행사진행과 개막식의 일환으로 걷기대회를 진행하였으나, 올해에는 주5일 수업제에 따른 청소년의 참여와 온가족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자 평일 개막식과 토요일 걷기행사를 분리하여 단독 행사로 가족과 함께하는 건강 걷기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의 참여를 유치하고자 유치원생 및 어르신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세부프로그램 내용입니다. 건강축제 개막식은 5월 11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구청 지하 1층 아뜨리움 광장에서 방학3동의 밸리댄스 및 보건소의 라인댄스 팀의 식전 공연으로 시작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우리함께 걸어요, 건강걷기대회는 5월 12일 토요일 걷기 코스로는 총 5km로 중랑천변 도봉서원아파트에서 출발하여 창포원까지 왕복하는 코스로 운영합니다. 걷기 전 부대행사로는 다양한 건강 체험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유대 및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고자 온 가족이 함께하는 포토존, 아이들이 좋아하는 풍선아트, 청소년과 함께하는 건강 관련 캠페인과 어르신들이 좋아하시는 운동 전후 혈압·혈당 측정 등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건강 관련 프로그램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총 35개 부스로 운영하는 건강체험관, 검진관, 정보관 내용입니다.

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 및 지식을 체험할 수 있는 장으로 연령대별로 맞춤형 건강체험관, 정보관을 운영합니다. 또한 검진관은 관내 의료기관의 협조 하에 운영되며 의료검진 취약계층에게 무료 건강검진의 진료 제공하여 지역 주민들의 폭발적 관심과 호응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부서별 협조사항입니다. 각 부서에서는 원활한 업무진행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동 주민센터에서는 지역 주민 참여 및 적극적 행사 홍보로 많은 구민이 참여하는 도봉구민 건강축제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지역사회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도봉구 보건소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자]

다음은 현황 부서장으로부터 주요 현황업무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심영보/ 행정지원과장]

1번 사항입니다.

제17회 도봉구민의 날 기념행사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오후 3시에 구청 2층 대강당에서 도봉구민의 날 기념식을 거행합니다. 식전행사, 국민의례, 내빈소개 및 도봉구민대상을 시상하게 되겠습니다. 아울러, 2시 20분부터 구청1층 민원여권과 앞에서 대사증후군 검진을 실시합니다. 개인별 맞춤형 건강 상담 및 관리서비스에 대해서 제공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도봉구 관내에서는 오늘 하루 동안 전통시장 등 304개 업소에서 자율적인 할인 행사를 실시합니다. 할인율을 업소마다 좀 차이는 있지만 10% 내외가 되겠습니다. 각 동장님과 부서장님들께서는 오늘 도봉구민의 날 행사를 적극 홍보하여 주시고 진행하는데 차질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최성희/ 문화관광과장]

2번 클릭한번으로 떠나는 도서관 길라잡이 도봉구 도서관 e-지도 서비스 개시에 관하여 문화관광과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정한 독서의 해를 맞이하여 주민에게 보다 편리한 관내 도서관 위치 등 도서관 정보 제공을 위한 도봉구 도서관 e-지도 서비스를 개시하여 주민이 일상 속에서 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독서문화 확산을 도모하고자 2012년 2월부터 3월까지 제작기간을 거쳐 2012년 5월 1일 오늘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대상 도서관은 구립도서관, 국립 작은 도서관 등 도봉구 통합 도서관 23개소이며 사립도서관과 학교 도서관 등 기타 도서관은 2012년 하반기까지 제작 완료토록 할 예정입니다. 접속 방법은 도봉구 통합도서관 홈페이지나 공공도서관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구글맵 지도 서비스를 활용·제작하여 비예산 사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주요 제공내용은 도서관 소개와 이용안내, 도서관 위치 확인 및 찾아가는 방법, 음식점, 편의점 등 도서관 주변 검색 서비스로 구성하였습니다. 앞으로 도서관 관련 행사 안내 등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현행화 하여 일상 속에 독서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도봉뉴스 등을 이용 홍보하겠습니다. 과·동장님께서도 많은 홍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기수/ 기획예산과장]

3번, 조례안 등 “비용추계서” 작성제출 제도 시행에 대한 사항을 기획예산과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조례안 등 구의회 의결사항을 반영한 경우에 그 의안의 시행에 예상되는 비용에 대한 추계서와 재원조달방안을 작성·조달하도록 지방자치법과 관련 조례가 개정되어서 오늘부터 시행이 되겠습니다. 작성대상은 예상되는 비용이 연평균 1억원 이상이거나 한시적인 경비로서 총 3억원 이상의 예산 또는 비용 상의 조치를 수반하는 조례안 등 구의회 의결 사항을 발의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조례의 제정이나 개정, 기금의 설치운영 등 사항이 되겠고 제외대상은 미청구 사유서를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작성은 의안 소관 부서에서 작성하되, 예산부서와 사전 협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조례규칙 심의안 상정 시에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작성 방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용추계서에는 비용 발생 요인이나 재원조달방안 등이 부담 되어야 하고 비용추계기간은 조례 시행일로부터 5년이며 비용추계 기준 가격은 행안부 예산편성기준을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시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채민옥/ 노인장애인과장]

4번 제40회 어버이날 기념행사 및 유공자 표창에 대해서 노인장애인과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40회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노인복지분야 기여자 및 모범 경로당을 포상 격려하고 경로효친사상을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표창 수여는 해당 시설별로 어버이날 기념행사시 하겠습니다. 훈격은 도봉구청장입니다. 표창분야는 4개 분야 20명, 모범어르신 5명, 노인복지 기여자 9명, 노인복지 기여단체자 3명, 모범경로당 3곳입니다. 또한 노인복지시설별 어버이날 기념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시설별 경로행사로서 10개소에 3,4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양승일/ 환경정책과장]

5번 사항, 우리구 주민 텃밭가꾸기 지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상자텃밭 분양자 모집과 주민보급 실시에 대해서 환경정책과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건축물의 유휴공간을 활용해서 간단한 채소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플라스틱 상자 1,000세트를 신청 세대당 최고 2세트씩 오늘부터 5월 10일까지 인터넷 신청 받아 분양자를 전산추첨으로 선정합니다. 6월 2일에 도시농업 전문가를 초빙해서 작물재배 교육을 실시하고 일제히 배분코자 합니다. 참고로 현재 쌍문동과 도봉동 텃밭을 경작하고 있는 주민은 많은 지역 가정들이 참여토록 하고자 이번 상자텃밭 신청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올해 상자텃밭 분양은 2회에 걸쳐 총 2,000세트를 분양할 예정으로 이번이 1차 분양이 되겠습니다. 텃밭상자 보급 시 배양토와 모종도 함께 지급되며, 주민들에게 공급되는 텃밭상자의 주민 부담분은 공급가액의 20% 선인 한 상자 당 8,000원 으로 2세트 신청 시에는 16,000원을 부담해야 합니다. 협조사항입니다. 전 동 주민센터와 홍보 관련 부서에서는 상자텃밭 보급 계획을 지역 주민들에게 많은 홍보, 안내 바랍니다.

 

[조휘영/ 청소행정과장]

구 자체 재활용 선별장 건설 검토 내용을 청소행정과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리구 재활용 폐기물이 강북 공동 선별장으로 2011년 7월부터 반입하고 있습니다. 반입하면서 수거시간이 많이 소요가 되고, 잦은 기계 고장으로 민원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안으로 국·시비를 지원받아서 자체 선별장을 건설해서 사회적 협동조합 또는 사회적 기업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우리구 재활용 발생 반입 수수료 지출 현황을 보면, 2011년 기준 5,130톤이 발생하여 강북에 지불한 수수료가 2억 4천 1백여만이 됩니다. 이것은 톤당 47,000원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재활용 선별장 건설의 필요성을 보면 강북 공동 재활용 선별장에 3개구가 지금 반입을 하고 있습니다. 처리 용량이 1일 60톤으로 설계가 되어 있으나 토요일과 일요일, 연휴가 지나면 일 80톤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적체현상이 일어나서 아침시간에는 한 2시간여를 대기를 하고 반입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청소차량 운전기사와 환경미화원이 2014년까지 정년퇴직되는 대상이 운전원은 12명, 환경미화원은 15명이 되겠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활용 선별장 시설 개요를 보면 음식물 자원화 시설 내에 일 한 30톤 규모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부지는 최소한 300평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총 예산은 14억 5천만원이 됩니다. 국·시비 매칭 사업으로 하면 우리 구비가 5억 7백만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추진 일정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3월 26일 국비지원을 위한 사전검토요청서를 우리 환경부에 제출을 하였습니다. 대전에서 있은 환경부의 국책사업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3월 23일날 직원을 현장에 가게 해서 우리구 사업이 지원 사업인지 확인하였습니다. 대상이 되므로 환경부에 사전검토요청서를 제출하였고 사업계획서를 5월 중에 서울시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11월에 재활용품 판매대금 관리기금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고 강북구와 재계약 기간인 7월 이전에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 수지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우리구와 성동구의 배출량이 거의 비슷합니다. 성동구보다 우리구가 90톤 정도가 많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성동구 수지분석을 보면 매각대금이 8억 6천 400만원으로 인건비와 기타 모든 경비를 제하고도 거의 한 93%가 여기서 수익금으로 해결이 되고 한 6천 5백만원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구 예산과 비교하면 2억 4천 1백여만원을 강북구에 매년 수수료로 지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6천 5백만원을 지원하더라도 한 1억7천 6백만원 정도가 예산 절감 효과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추진 상 문제점은 환경부에서 사전검토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와야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우리구 재정 여건 상 재원마련의 어려움, 또는 구의회에서 본 사업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진위여부가 문제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대효과는 골목길 재활용품이 신속한 수거로 민원이 처리될 수 있고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 그 다음에 예산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는 그런 기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상국/ 공원녹지과장]

7번 주민, 마을공동체 나무심기 확산을 위한 녹화재료 지원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창동 청소년 수련관 등 16개소 4,160㎡에 대하여 5월 11일부터 14일까지 단체 및 개인 모두 20여명이 참여하여 직접 수목 등을 식재토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녹화재료 지원내역은 수목 18,300여주 초화류 비비추 등 5종 6,200본이며 소요예산은 6천4백7십5만원입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5월 11일까지 녹화재료 지원 배부 완료코자 하며 5월 11일부터 14일까지 참여자 수목관리 및 식재 완료하며 5월 14일 이후에는 식재 완료된 수목에 대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여 소귀 성과를 거두고자 합니다. 이상입니다.

 

[오일영/ 교통지도과장]

8번 사항, 공용주차장 낮 시간대 이용률 활성화 방안 검토에 대하여 교통지도과장이 보고 드리겠습니다. 관내 공용 노외주차장이 29개소 1.097면으로서 낮 시간대 주차장 이용실태를 분석결과 출차 후에 약 43%인 470면 정도의 주차공간이 비어있어 인근 주변의 불법 주차 문제를 다소 해결하고자 주간 주차권을 배당하는 운영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용시간은 09시부터 18시로 월 이용요금은 22,000원 정도로 예정하고 있으면 7월 1일부터 시행하고자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김승호/ 보건위생과장]

9번 사항, 모기채집 유문 등 운영계획에 대해여 보건위생과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모기발생 밀도를 조사하여 일본뇌염, 말라리아 등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측, 활용하고자 모기가 야외로 나오기 시작하는 5월 첫 주부터 11월 셋째 주까지 주택가 주변이며, 표본 지역인 보건소와 구민회관에 매주 월요일 오후 7시에 유문 등을 설치하고 익일인 화요일 7시까지 채집된 모기와 위생 해충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의뢰하며 검사결과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모기매개 감염병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하며 분석 자료를 활용하여 소독 실시 강화 등 방역 대책 수집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일본뇌염 주의보가 금년에는 4월 25일 발령 내렸기에 일본 뇌염 예방방법에 대하여 홍보를 하고 있으며 예방방법으로는 모기 유충의 서식지로 의심되는 물웅덩이 제거,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며 야간 야외 활동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긴팔과 바지를 착용하고 오라고 했습니다. 일본 뇌염 예방 접종은 보건소 3층 영유아실에서 접종 대상자에게 무료로 접종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우동근/ 쌍문3동장]

10번, 사랑의 나눔 바자회 개최 관련하여 쌍문 제3동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리 동 복지위원회 주최로 관내 나눔플러스 지역아동 센터에서 의류와 음악 cd를, 승화푸드 주식회사에서는 밑반찬을, 송화상사에서 식자재 등 기부 받은 물품을 주민들에게 부담 없이 소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판매수익금을 복지기금으로 마련하여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데 사용함으로써 동 복지위원회의 기능역할을 강화하고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2012년 5월 25일 금요일 10시부터 18시까지 쌍문3동 주민센터 앞마당에서 개최코자 합니다. 이어서 훈훈한 미담사례가 있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우리 동 관내 다래성 중국음식점에서 고독한 어르신들에게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 사라져가는 경로효친 사상을 계승코자 65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 100분께 무료 식사 초대권을 발행하여 5월 한 달 동안 아무 때나 찾아오시면 무료 식사를 제공하겠다는 미담사례가 있어 보고 드렸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김호규/ 창1동장]

제2회 창동 어린이날 “와글와글” 놀이터 행사 지원계획에 대하여 창1동장이 보고 드리겠습니다.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21개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창동 어린이날 기획단과 창1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하는 차 없는 거리 와글와글 놀이터 행사 개최에 따른 제반사항을 지원함으로써 어린이 정서 함양과 애향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행사 주요 내용으로는 초안산 숲길여행 등 6개 부문 공동 행사와 어린이 경제장터, 청소년카페, 요리 체험 등 44개 부문 부스행사가 진행되겠습니다. 협조사항입니다. 해당 과 및 동에서는 당일 사용될 천막 및 탁자 등을 5월 4일 14시에서 18시 사이에 행사기획단에서 빌려 5월 7일 월요일 08시에서 11시 사이 반납할 예정이오니 적극 협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남택원/ 도봉2동장]

12번, 13번 사항을 도봉2동장 보고 드리겠습니다.

12번, 이웃과 함께 하는 사랑·나눔 음악회 개최입니다. 사랑·나눔 음악회를 통하여 주민은 문화 욕구를 충족시키고 참여자의 자선모금으로 불우이웃돕기 기금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기간은 2012년 5월부터 10월까지 둘째, 넷째 토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도봉산역 만남의 광장에서 열리며 이 행사는 동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음악회는 4050뮤지션 음악동아리의 봉사로 주민들의 댄스, 노래 등 참가 신청을 받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공연하며 자원봉사자들을 음료 제공 후 자선 모금하여 우리 동 한부모 가정을 도우려 합니다.

13번입니다. 독거 어르신 봄나들이 실시입니다. 혼자서 여행을 갈 수 없는 독거 어르신을 모시고 봄나들이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일시는 5월 18일로 행선지는 파주 통일동산과 임진각으로 독거 어르신 15분을 모시고 봉사자는 도봉경찰서 모범 운전자회 15명이 차량과 함께 지원하고 동 자원봉사캠프 회원 15명이 봉사하며 예산은 후원자와 연계로 이뤄집니다. 기대효과로는 독거 어르신들은 나들이를 통해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단체와 자원봉사자의 참여로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 복지 공동체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사회자]

다음은 국별 협조사항이 있겠습니다.

 

[오세권/ 행정관리국장]

행정관리국 소관 협조사항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번 사항 주민과 소통하는 목요데이트 운영입니다. 올해 목요데이트는 선거로 인해 5월부터 10월까지 개최할 예정입니다. 매월 테마별 주제를 정함에 있어서 자치행정과장은 구청장님의 격려와 관심이 필요한 민간분야 종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고 주민홍보에도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올해에는 주민설명회나 주민의견 청취가 필요한 현안사업에 대해서는 소관 부서 요청 시 해당분야 주민과의 목요데이트를 우선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런 만큼 각 부서장들께서는 주제발굴이나 사업선정에 있어서 주민 입장에서 주민이 궁금해 하거나 알고 싶어 하는 그런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번 사항, 주5일 수업제 관련 각 부서 체계적 사업 운영입니다. 주5일 수업제가 금년도에 전면 시행됨에 따라서 교과부라든가 서울시, 교육지원청 등 각각의 지원책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기관별 부서별 업무 추진이 중복되거나 전시성 프로그램 지원으로 흐를 염려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지난 3월 6일 확대간부회의 때도 구청장님께서도 지시하신 바가 있습니다. 그런 만큼 각 부서에서는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사업 추진 시 발생하는 장·단점에 대하여 철저히 기록유지하고 관찰해서 하반기나 내년도 사업은 계획성 있고 일관성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강신집/ 기획재정국장]

네, 기획재정국 협조사항입니다.

도봉인터넷방송DBS 운영에 대해서는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영상미디어팀장 설명이 있었습니다. 다만, DBS도봉인터넷방송이 민선5기가 추구하고 있는 핵심가치 주민참여를 보다 활성화할 수 있도록 관심과 함께 DBS 방송을 많은 주민이 방문하여 시청하고 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에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실무관련 내용으로 2012년 지방소득세 신고·납부 홍보 협조사항이 되겠습니다. 매년 5월 달은 국세인 종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하는 기간이고 이와 같이 지방세인 지방소득세도 종합소득세를 신고·납부하면서 함께 납부하게 되겠습니다. 우리구가 지방소득세로 약 1년에 140억 정도를 징수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5월 달에 약 40억 내지 50억 정도 약 3분의 1을 우리가 징수하게 됩니다. 그래서 동 주민센터나 세무부서에서는 납부할 의무자가 이 기간 내에 꼭 납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홍균/ 복지환경국장]

네, 복지환경국장입니다.

1번 사항 되겠습니다. 찾아가는 법률복지 서비스 사업을 시행을 합니다. 관내의 저소득 복지대상자들이 보다 쉽게 법률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오늘부터 법무부에서 파견한 변호사 1명이 구청 1층 민원여권과 내에 상주를 합니다. 업무는 법률상담, 법 교육, 구조 알선, 간단한 법률 문서 작성 등 소송수임이 없이 즉시 제공이 가능한 1차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각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복지관 방문 상담, 가정방문 상담, 전화상담 등 여러 가지 탄력적으로 운영을 하게 됩니다. 각 동장님과 복지관련 부서장께서는 우리 관내 저소득 주민이 법률보호를 쉽게 받을 수 있도록 본 사업을 적극 홍보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2번째 사항입니다. 작년 화장실 삼남매 사건이 있어서 일제 조사한 바가 있습니다만, 복지 소외계층 집중 발굴 기간 운영에 따른 복지 소외계층 발굴 지원 철저가 되겠습니다. 이번에 복지부 계획에 의해서 가족과 사회 보호에서 소외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기 위해서 소외계층 집중 발굴 기간이 지난 4월 17일부터 이달 16일까지 한 달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번 복지소외계층 집중 발굴 기간 운영을 통해서 관내의 사각지대 공동주택 지하 통로라든지, 또 공원, 화장실, 전철역사 내, 또 비닐하우스, 교각 부근 등 취약 지역에서 생활하면서 공적인 지원이나 민간 도움이 필요한 소외계층을 집중 발굴 중에 있습니다. 전부서장께서는 복지소외계층 발굴과 홍보에 적극 관심 가져 주시고 특히 각 동장께서는 보호 대상자가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동 복지위원회 또 민간지역의 복지거점기관 등과 함께 민·관이 협력해서 기간 내에 소외계층 발굴과 지원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용심/ 도시관리국장]

도시관리국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생활권 수목병해충 민간진단 컨설팅 운영에 대한 안내사항이 되겠습니다. 아파트 녹지나 주변의 숲, 도시공원, 개인주택 및 여타 녹지대에 있는 수목들이 지구온난화 등으로 예상치 못한 해충발생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충발생은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하여야 하나 전문지식과 관심 부족으로 막대한 2차적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이런 피해를 예방하고자 생활권 수목병해충 민간진단 컨설팅 사업을 5월 1일 금요일부터 10월말까지 공원녹지과에서 운영합니다. 이용방법은 이상 수목 발생 시 공원녹지과로 신고하면 1차로 자체 현장 조사를 실시한 후 이상 수목의 원인 불명 시 한국나무종합병원에 의뢰하게 됩니다. 정확한 병해충명과 발생원인 등을 진단하고 사용 농약의 종류, 사용 시기, 사용량, 사용방법 등에 대해 처방받게 됩니다.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비 50%, 시비 50%로 구비나 개인비용이 소요되지 않는 사업이며 또한 수목 보호뿐만 아니라 무분별한 농약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토양오염 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사업임을 감안하여 각 부서 및 주민센터에는 구민들에게 널리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어린이날 대비 어린이 공원에 대한 협조사항이 되겠습니다.

오는 5월 5일 어린이날은 주말과 겹쳐 평소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공원을 찾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주민들과 어린이들이 공원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주민센터에서는 공원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원지킴이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순찰을 강화하는 등 어린이 놀이시설의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린이 놀이시설 관리부서에서는 놀이시설은 물론 화단, 편의시설 등 부대시설에 대해서도 점검을 실시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주강/ 건설교통국장]

네, 건설교통국 소관입니다. 2012년 수방대책 추진입니다. 최근 강우형태가 기상이변 등으로 인해서 국지성·돌발성 집중호우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우기를 현재 앞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기능부서 및 동 주민센터에서는 관내 공사장 및 노후 건축물 등 수해취약시설에 대한 순찰을 강화해주시고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서 문제점 발견 시 신속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방장비 및 자재를 충분히 확보하고, 수해예방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사회자]

다음은 부구청장님 당부말씀이 있겠습니다.

 

[장인송/ 부구청장]

오랜만입니다. 참석하신 간부님들 전원 만나게 돼서 반갑습니다. 어제 석간신문 그대로 하면 ‘등산객이 몰리는 주말에 청소 손 놔버린 구청’이라는 제목아래 쓰레기가 많이 쌓인 주말이면 오히려 쓰레기 청소를 중단해가지고 쓰레기가 등산로 추진로에 산을 이루고 있다고 하면서 거꾸로 가는 청소행정이라고 비난하는 기사가 났습니다. 근데 불행하게도 그 비난하는 주된 구청이 저희 도봉구청이었습니다. 물론, 우리구청이나 강북구청에서 주말에 쓰레기를 치우지 않는, 치우지 못하는 재정상 또 인력운영상의 이유가 분명히 있습니다만은 그렇더라도 산 입구마다 쓰레기가 산처럼 쌓이는 것을 ‘나 몰라라‘하고 그냥 놔둘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우리 도봉구청도 피해자입니다. 국립공원인 북한산에 올라갔다가 내려오시는 등산객들이 자신들이 가져온 쓰레기를 자신들이 되가져가서 자신들이 집에 버려야할 것을 무단 투기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구청이 비난을 받는 것은 온당치 아니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자면 쓰레기를 치우는 것은 오히려 국립공원관리공단 측에 있다는 사실 등을 반박할 필요성도 있다고 봅니다. 아울러, ’등산객께서 가져온 쓰레기 되가져가기’ 그런 계몽을 하고, 주변 업소들을 규격 쓰레기봉투 사용을 권장하고, 무단투기는 우리가 카메라 감시를 하면서 과태료 부과사항 등 쓰레기 감량을 위한 노력에 철저를 기해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언제까지나 저렇게 컨테이너 박스 두게 놔두고 쓰레기를 무단 투기하도록 놔둘 순 없습니다. 근원적인 해결책을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강구해야 될 때라고 봅니다. 저는 미국에서 한 4년 근무해봤지만 토요일, 일요일 그 드넓은 백사장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놀지만 담배꽁초하나 남는 적이 없습니다. 또 강북지역에서는 정릉 입구 쪽에서 북한산을 잘 올라가는데 절대 쓰레기를 버리지 않습니다. 현재 쓰레기를 버린 데 예를 들어서 화단을 조성한다든가 어쨌든 근원적인 대책을 강구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사회자]

다음은 구청장님 지시사항 및 마무리 말씀이 있겠습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

오늘 확대간부회의부터는 조금 전에 회의 전에 보고했던 인터넷방송으로 일반 주민들에게도 공개되는 그런 첫 번째 회의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우선 홍보전산과에서 보고했던 DBS, 우리 도봉인터넷방송 게시는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는 상당한 예산, 수억 원의 예산을 들여서 외부 용역을 주어서 인터넷 방송을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자체 인력으로 인터넷방송을 개국한 것, 이것은 매우 의미가 있고 또 앞으로 우리가 일반 주민들에게 도봉구가 어떻게, 도봉구행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정보공개 수단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노력해 준 직원들에게 격려의 박수를 한 번 보내주시죠. 그리고 두 번째 건강축제, 보건소에서 매년 해왔던 건강축제.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노력을 해왔고 매년 성과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대개 구민의 날 행사가 5월 초에 이뤄지고 또 건강축제 역시도 5월 초에 이뤄지는데, 가능하면 구민의 날 행사와 건강축제가 동시에 이뤄짐으로써 구민들이 구민의 날과 건강축제가 분리되지 않고 동시에 시행함으로써 구민들이 구민의 날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방안을 좀 검토했으면 좋겠다 생각합니다.

5월 1일 오늘 구민의 날 기념식이 있는데요, 우리가 좀 발상의 전환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부터 일반 구민들이 참여하는 그런 구민의 날 관점에서 예를 들어서 300개 정도의 업소가 구민의 날 기념으로 할인행사를 하는 이런 것을 올해 처음 실시를 하게 됩니다. 구민의 날 행사라고 한다면 과거에는 일반 주민들은 있는지조차 잘 모르고 직능단체 중심의 회원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그렇게 전개되어 왔습니다. 그런 관행들은 좀 탈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올해 이런 관내 300개 정도의 업소가 할인행사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하고요, 내년부터는 확대될 수 있도록 그렇게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행정을 해나가면서 예산이 수반되어야만 어떤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고정적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산 없이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5월 5일 어린이날 행사 같은 경우는 단 200만원이라는 거의 예산이 수반되지 않는 사업으로 많은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5월 5일 차 없는 거리 행사가 진행됩니다. 조금만 발상을 전환하면 우리는 구민들에게 더 많은 서비스를 예산이 수반되지 않고도 제공할 수 있는 행정 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가 발상의 전환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몇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우리 도봉로를 비롯한 대로변에 태극기와 도봉구기를 게양하고 있습니다. 물론 도봉구민의 날을 전후해서 게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태극기가 거꾸로 게양 된다던가 내지는 매우 불결한 상태의 태극기가 게양된다거나 이런 것들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작은 것이지만 그러나 게양하지 않는 것보다 못한 그런 주민들의 비난을 받을 수 있는 소지가 있는 사안들입니다. 관행적으로 게양해야할 시점이 오니까 그냥 게양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보고 주민들이 어떤 느낌을 가질까?’ 라는 생각을 좀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게양되어있는 태극기나 구기의 상태를 보면서 매우 불결한 그런 태극기나 구기가 눈에 띄는 것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하지 않는 것 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어떤 작은 것을 하더라도 반드시 이것을 바라보는 주민들의 시선 이런 것들을 사전에 의식해서 대처를 해주시길 바라고요.

예전에도 제가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작은 행정 하나가 주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도 있는가 하면 행정에 대한 불신을 받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일기예보가 오늘, 또는 요 며칠 비가 옵니다하고 일기예보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물청소를 하는 이런 일. 이것은 주민들로부터 비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전에 충분하게 주민들의 시선과 주민들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생각하고 작은 행정이라도 해나가야 한다는 이런 것을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근에 각 동에서 여러 가지 주민들을 위한 서비스를 새롭게 동의 자체적인 실정에 맞게 제공하고 있는 보고를, 새로운 사례들을 보고받고 있는데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 않으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주민들을 위한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은 동 행정에 있어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이 1차적으로 행정을 만나는 접점이 동 주민센터이기 때문에 행정이 변하고 있다는 모습을 주민들에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요소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런 노력을 해주신 각 동의 동장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각 지역에 있는 민간자원, 선의를 가진 민간의 인적자원들, 이런 것들을 끌어내서 그런 인적자원들을 서비스에 접목시켜 활용하는 것, 이런 것들은 좀 더 확대하고 ‘그런 노력을 더 기울여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하고요, 어쨌든 각 동에서 그런 노력을 기울여 주고 있는 것에 대하여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에 감사과, 그리고 각 부서의 부서장님들께서 현장을 직접 점검하고 그 점검의 결과를 내놓은 것이 있습니다. 보면 공공건물, 그리고 예산을 들여서 공사를 하는 시설, 이런 것들의 문제점들이 우리 공무원들의 눈으로 볼 때도 문제가 있는 것들이 상당수가 적발이 됐습니다. 작은 예산이라 하더라도 그런 것들이 주민을 위한 시설이고, 공사하고 나서 문제가 있는데도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특히, 하자보수 기간이 거의 완료되는 이 시점까지도 개선되지 않고 그대로 문제점들이 방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하자보수 기간을 지나면 우리구의 예산으로 문제를 시정을 해야 합니다. 전에도 강조를 했습니다만, 보수기간이 지나기 전에 문제가 드러난 공공시설이나 공사의 경우에 철저하게 확인해서 보수기간을 넘기지 않도록 신경 써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사회자]

이상으로 다같이 큰 박수를 치면서 확대간부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첫 페이지로이전 페이지로1 2 3 4 5 6 7 다음 페이지로마지막 페이지로
TOP

공유